위는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중요한 기관인데요. 위를 통한 각종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답니다. 위암증상이 있는 분들은 위암수술후음식 섭취에 있어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하게 되는데요. 자극적이지 않고 소화가 쉬운 음식이 좋은 것이다고 하도록 합니다. 그럼 위암에 대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통증과 구토
위암증상으로 먼저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통증이 시도때도 없이 나타난다고 해요. 특히 공복 시에 통증이 좀 더 심해진다고 하는데요. 이때는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토혈과 하혈
위암증상이 조금 더 진전되면 토혈이나 하혈이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요. 구토에 피가 섞여 있어야 하거나 배변시 피가 나올 수 있답니다. 이 때는 증상이 많이 악화된 것이므로 꼭 병원에 가보셔야해요.
몸무게 감소
위암증상으로 몸무게가 많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적은 식사량에도 쉽게 포만감이 느껴지고 소화도 잘 안되고 식욕도 별로 없기 때문이랍니다. 계속해서 살이 빠지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답니다.
조금씩 여러번 먹기
위암수술후음식을 먹을 때는 한 번에 많이씩 먹기가 녹록치 않은데요. 소화도 안되고 위도 작아졌기 때문이랍니다. 하루에 6번 이상 식사를 해주는 것이 정말 좋은데요.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의 필수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수술 후에 줄어들은 체중을 늘린 후에 체력을 다시 올릴 수 있답니다. 수술 후 어느 정도 지나면 몸도 원상태로 복귀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위암수술후음식을 먹을 때는 소화를 위해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줘야하는 것인데요. 위절제술로 인해 위액이 역류해서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소식과 같이 야식을 피하고 상체만을 올려서 누우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고 합니다. 그래도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받아야하게 되는데요.
만약 음식을 확실하게 씹지않고 삼키면 현기증, 구토, 경련성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최대가 되게 음식물을 많이 씹고 삼켜주고 식사가 끝나면 등을 기대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과 칼슘 섭취
위암수술후음식을 먹을 때는 특히 비타민과 칼슘의 섭취량을 늘려줘야하게 되는데요. 위암 수술은 철분 흡수율을 낮추면 된다고 해야 합니다. 그로인해 철분결핍성빈혈, 비타민B12결핍성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 것인데요.
비타민D와 칼슘도 흡수하기 어려워져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과일과 함께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의 유제품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최근댓글